“나의 아침은 언제나 굿모닝"
항상 굿모닝 함운외과에서는
신뢰하고 믿을수 있고 끝까지 함께하는 건강주치의가 되겠습니다.
용종은 대장을 침범하는 가장 흔한 병 중의 하나로 성인의 15-20%에서 발생하며 장내 상피세포에서 발병하여 장관내로 튀어 나온 것을 말합니다.
용종은 편평한 것과 줄기를 가진 것이 있습니다.
대부분의 용종은 양성이지만 그대로 방치해 두면 용종의 성분에 따라 악성 종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.
그러므로 단 하나의 용종 이라도 발견되면 대장 전체를 세밀히 검사하여야만 합니다.
왜냐하면 이러한 환자는 적어도 30% 정도에서 다른 용종을 더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.
대부분의 용종은 증상이 없고 대장 내시경 검사, 또는 바륨 조영술등으로 우연히 발견 되는 수가 많습니다.
그러나 어떤 용종은 출혈, 점액분비, 장 기능 변화, 간혹 드물게는 복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.
용종은 대장 내시경 검사에 의하여 대장 점막을 직접 관찰 검사 하거나 대장 X-선 촬영으로도 진단이 가능 합니다.
그러나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얻을 수 있습니다.
용종은 한번 생겼던 위치에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용종이 일단 대장에서 발견 되었던 분은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.
용종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놔둘 경우 점점 자라며 용종의 성분에 따라 암으로 변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 하여야만 합니다.
용종과 대장암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.
왜냐하면 용종의 성분에 따라 용종이 악성종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건강한 상태에서도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용종 및 의심스러운 병변을 발견하는 일이 중요하며 용종이 발견 되었을시 그대로 방치해두지 말고 내시경적 용종 제거술을 통하여 용종을 제거해야 조기에 대장암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.